자주묻는질문

해당 페이지에서는 폭스바겐 리콜에 대한 궁금하신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정보는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최신 업데이트: 2017년 08월 30일)
  • 리콜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1월 승인 받은 티구안의 경우, 2017년 2월 6일부터 리콜이 진행 중이며 2017년 8월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공지된 대상차량 소유 고객은 9월 중순부터 리콜 방법 및 전반적 일정 관련 정보를 담은 안내문을 받게 됩니다. 이후 가까운 서비스센터에 예약 후 방문하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리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리콜은 9월 25일부터 시작 예정입니다.
  • 리콜 승인이 난 차량은 총 몇 개 모델, 몇 대입니까?
    2017년 8월 29일, 환경부는 EA189를 장착한 폭스바겐 6개 모델(파사트, CC, 골프 2.0, 제타 2.0, 비틀, 시로코) 총 58,693대의 리콜 계획서를 승인했습니다. 2017년 1월, 환경부는 EA189를 장착한 27,010대의 폭스바겐 티구안을 포함하면 총 85,703대(전체의 87%) 입니다.
  • 상당히 많은 모델이 리콜 승인을 받았는데, 리콜 대기 시간이 길지는 않습니까?
    총 95,580대의 리콜 대상 차량 중 약 90%가 2.0L EA189엔진을 장착했으며, 2.0L 엔진 차량 리콜의 경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30분 내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센터 내 작업대(Work Bay)에 올릴 필요가 없이 컴퓨터와 차량을 연결해 펌웨어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여러 대의 차량에 케이블을 연결해 동시 업데이트가 가능한 작업인 만큼, 대기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또한 폭스바겐은 리콜이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서비스센터를 확장했습니다. 올해 상반기 울산과 부산, 포항, 구리에 신규 서비스센터를 열어 현재 전국 34개의 서비스센터가 운영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12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이와 함께 서비스 인력을 확충하고 있으며, 대중 교통수단 비용 지원, 픽업 앤 딜리버리 서비스 등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마련했습니다.
  • 리콜을 받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이번 리콜을 진행함에 있어 저희는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소비자 개별 통지를 비롯, 별도 콜센터 운용, 대중 교통수단 비용 지원 및 이동편의를 위한 서비스 등이 포함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 웹사이트의 [리콜정보] – [모빌리티 서비스] 메뉴를 참고하시거나 가까운 서비스센터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현재까지 티구안 리콜은 몇 건이나 이루어졌습니까?
    약 50%의 티구안이 리콜을 받았습니다. 서비스센터에는 원활한 리콜 진행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앞으로 리콜 승인을 받아야 하는 차량은 어떤 모델, 몇 대가 남았습니까?
    1.6L 엔진 3개 모델(골프 1.6, 제타 1.6, 폴로 1.6) 9,873대가 남았으며, 현재 환경부가 리콜 계획서를 검증하고 있습니다.
  • 리콜 조치가 연비나 엔진 성능의 저하를 가져오지는 않습니까?
    리콜 조치는 연비, 이산화탄소 배출, 엔진 성능, 토크, 소음 등에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독일 연방 자동차청과 환경부는 체계적이고 면밀한 조사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확인 후 최종 승인했습니다.
  • 연비나 차량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기술적인 근거가 있습니까?
    환경부와 국토교통부에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한 당사의 리콜 방안에 대한 면밀한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개선되었고, 소프트웨어 설치 전 후 비교 시 연비 및 가속능력과 등판능력을 포함한 성능에 영향이 없었다는 결과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독일 자동차청의 검증 결과와 동일합니다.
  • 리콜 후 관련 부품에 대한 보증기간을 연장 받을 수 있습니까?
    보증기관 연장과 관련 없습니다.

    엔진이나 배출가스 조절 부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광범위한 엔진 및 부품 벤치 테스트, 차량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수백만 킬로미터를 실 주행하는 테스트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연비와 엔진과 부품의 내구성에 어떠한 부정적 영향도 미치지 않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보증기간 연장을 고려하고 있지 않습니다.
  • 미국과 동일한 보상을 받아야 하는 것 아닙니까?
    질소산화물 배출 관련 미국의 규정과 국내의 규정은 상이합니다. 그러므로 미국에서의 합의 조항들은 미국 이외 지역에서 적용될 수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더욱 엄격한 배기가스 기준치를 적용하며, 차량 엔진의 배기가스 제어 시스템의 사용 및 고지와 관련해 다른 규제 요건들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유럽, 호주 한국 등 미국 이외 지역에서는 대상 차량들이 기술적 조치로 인해 배기가스 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국내 환경부를 비롯, 독일 KBA 등 관련 기관들은 리콜 조치에 대해 검사 후 동의했습니다. 보상에 대한 고려는 별도로 하고 있지 않습니다.
  • 리콜을 받지 않으면 고객에게 불이익이 있습니까?
    고객이 받는 불이익은 없습니다. 이번 리콜을 진행함에 있어 저희는 고객의 편의를 최우선으로 두고 이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였으니, 고객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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